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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과고 기출 :: 2025년 경기과학고 기출 문항 분석 (융합사고)

영재고 과학고

by IB master 2025. 1. 8.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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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성 검사 II  (융합적 사고 능력)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영재성검사 II는 확산적 사고를 평가

 

스스로 질문하는 능력은 연구중심학교에서 매우 중요한 역량

연구란 주어진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기 보다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기 위한 유의미한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갈 세대에게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가는 역량은 필수이다. 

 

 

스스로 질문할 수 있는 학생을 영재성 검사에서 확인하고자 함. 

전반적인 출제 계획은 사고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논술형이되, 글쓰기 역량 평가에 머물지 않도록 하자는 합의에 기초함. 

융합적 문제 상황에서 질문을 스스로 던져가며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출제 장면을 제시하고자 하였음. 

 

 

 

 

제시된 문항은 자룔 참고하여 논지에 답하기 위한 세부질문을 만드는 과정을 확인함. 

논제는 융합적 사고를 위해 과학의 발전과 인류의 행복을 주제로 학생들의 확산적 사고를 이끌어 내고자 함. 

 

 

 

논제를 증명하기 위해 세부 질문을 만드는 과정을 IB교육과정의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구상하였음. 

 

 

더 읽어내려가기 전에 아래 예제를 먼저 풀고 계속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문항분석을 통해 접근 틀이 잡히면, 문제 상황속 자신의 확산적 사고역량을 당시 시험 상황 속 수험생과 비교학 어렵다. 해당 문항의 이런 특징은 문항을 통해 자리 잡으 사고의 틀이 다양한 문제상황 속에서 매우 적절히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함.

 

 

문항 분석

발문을 통해 융합적 문제 상황에 직면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 분석을 시작한다. 

자료의 본문을 읽고 세부 질문을 통해 개념의 정의 목적 검증방법 다양한 관점을 활용 가능함을 인지함. 

 

제시된 예시를 통해 세부 질문을 활용하면  논제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의미에 대해 구분하여 살펴볼수 있다는 점을 분석함.  

 

 

 

세부 질문을 만들어 간다. 

세부질문에 넘버링을 제한한 이유는 학생이 세부 질문을 통해 확산적 사고로 나아가고 있는 과정을 확인하기 위함. 

 

번호를 수정한다고 감정하지 않음. 10개 이상을 작성앟도록 여유를 둠. 출제 전 모의 시험을 통해 적절한 질문갯수를 찾기 위해 노력함. 

 

 

세부질문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던, 학생 내면의 융합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세부질문을 만들면서 개념의 정의가 갖는 의미를 서술하고 

논제가 갖는 목적을 점검하고

논제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함. 

나아가 다양한 입장에서 확산될 수 있는 질문이 뻗어 나갈 수 있는 넓은 사고 공간을 확인하고 그 의미를 서술함. 

 

 

이 문항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학생들의 기초 역량

 

 

 

 

 

 

영재성 검사 II 문항은 은 장기간 영재성검사를 준비해 온 학생들도 당황할 수 있는 문제형식과 주제일 수 있음. 

그러나 본교의 교훈은 학생들이 건전한 가치관을 토대로 사회 기여, 창의성, 탐구 능력을 갖기를 요구한다. 

급변하는 시대속에 영재학교의 목표를 다시 한번 고민한 결과임. 

 

 

본교의 교육 목표는 세계인에게 희망을 주는 글로벌 과학 영재 육성

짧은 문제 상황속이었지만 해당 문항을 통해 수험생에게 조금이나나 열린 사고의 단초가 될 수 있기를... 

창의적으로 올바르며 꿈이 있는 과학영재로의 성장을 추구하는 학생을 선발하고자하는 본교의 의지가 담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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